• American Chamber of Commerce in Korea
  • Your Partner in Business Since 1953
close
close

Login

home> >

AMCHAM Korea

[News Article] 코딧 "검색어 입력만으로 법률속 규제 쉽게 찾아내"

2024.04.12

코딧 "검색어 입력만으로 법률속 규제 쉽게 찾아내"

 

 

지디넷코리아 방은주 기자 - 검색어 입력만으로도 법률 숨어 있는 규제를 쉽게 찾아낼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AI ·규제·정책 플랫폼 코딧(CODIT, 대표 정지은) 최근 오픈소스 인공지능을 활용해 기업 맞춤형 규제법률 조항을 도출하는 기술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9 밝혔다.

 

이번에 코딧이 취득한 특허는 2건으로규제정보를 포함하는 이슈별 정보계층트리를 생성하는 방법, 컴퓨터-판독가능 기록매체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시스템입력된 쿼리와 관련된 규제법률조항을 도출하는 방법, 컴퓨터-판독가능 기록매체 이를 수행하는 컴퓨팅시스템 등이다.

 

특허는상위법부터 행정규칙까지 모든 조항을 분석한 검색어와 유사한 규제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있게 트리 형태로 시각화하는 기술과사용자가 규제 관련 법률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내용과 유사한 법률 조항을 도출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이는 지난 2022 코딧이 출원한규제 법령에 대한 정보 제공 서비스 장치 방법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 심화한 특허다. 인공지능 기반 머신러닝 모델로 기업과 관련한 규제정보를 매칭해  기업에 영향을 미칠 있는 규제를 자동으로 체크해 기업의 리스크 관리를 지원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규제법률이 분야나 소관 부처별로 단순 나열햐거나 여러 곳에 파편화해 있어 기업 아니라 정부 부처, 연구기관 등에서도 활용이 어려웠다. 이에 이번 특허 취득으로 기업 컴플라이언스, 리걸(법무), 대외정책 부서의 업무 효율화 비용 절감에 도움을 전망이다.

 

아울러 코딧은 지난해 인공지능 기반의 고속 번역 시스템과 의미론적 키워드 추출 시스템 특허도 등록했다. 이에 코딧은 설립 4 만에 12건의 특허 등록, 4건의 출원, 3건의 해외 출원 등의 쾌거를 달성하는 '레그테크(Reg-Tech: Regulation Technology)' 시장에서 선도적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출처: https://zdnet.co.kr/view/?no=202404091736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