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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 Article] 창립 41주년 맞은 SK하이닉스… "AI 메모리 주도권 수성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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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립 41주년 맞은 SK하이닉스… "AI 메모리 주도권 수성할 것"   조선비즈 전병수 기자 - 1983년 반도체 사업을 시작한 SK하이닉스가 창립 41주년을 맞아 인공지능(AI) 메모리 1위 자리를 수성하겠다고 밝혔다. 10일 SK하이닉스는 고대역폭메모리(HBM)를 중심으로 제품에 담긴 역사와 기술력, 구성원들의 노력 등을 뉴스룸에 소개했다. SK하이닉스는 “기술력으로 일군 40년을 갈무리하고 새로운 1년을 달린 올해 ‘40+1 르네상스 원년’을 만들어가고 있다”며 “그 배경에 HBM, 지능형반도체(PIM), 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CXL) 등 첨단 공정과 패키징 기술이 집약된 AI 메모리가 자리 잡고 있다”고 했다. SK하이닉스가 HBM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배경은 15년 전인 200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회사 측은 실리콘관통전극(TSV)과 웨이퍼 레벨 패키지(WLP) 기술이 메모리 성능의 한계를 극복해 줄 것으로 판단하고 본격적으로 HBM 개발에 착수했다고 설명했다. 2013년 세계 최초로 TSV와 WLP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1세대 HBM이 세상에 나왔다. 이후 3세대 HBM인 HBM2E로 주도권을 잡고, AI와 고성능 컴퓨팅(HPC)에 최적화한 4세대 HBM인 HBM3를 엔비디아에 공급했다. 이어 지난해 HBM3 12단 24GB(기가바이트), 올해 HBM3E 12단 36GB 양산에 성공했다. 현재 SK하이닉스는 ‘메모리 센트릭’을 비전으로 삼고 40여년간 축적해 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AI 메모리를 개발 중이다. 특히 올해는 프로세싱인메모리(PIM)와 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CXL), AI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등으로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AI 메모리를 적기에 출시하며 시장 요구를 완벽히 충족했고, 이는 단순한 우연이 아니었다”며 “15년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축적한 기술력과 이에 대한 전 구성원의 믿음, 미래를 내다본 전략적 투자가 있었기에 가능한 결과”라고 했다. 출처: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4/10/10/H6GGVAFLGVA27FZKIA5V7Q67GM/ 

2024.10.11

[News Article] Ioniq 5 production begins early at Hyundai's $5.5 billion Georgia fac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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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niq 5 production begins early at Hyundai's $5.5 billion Georgia facility   By SARAH CHEA, Korea JoongAng Daily - Hyundai Motor began producing Ioniq 5s at its $5.5 billion Georgia plant, around six months ahead of its initial schedule in a rush move to qualify for federal EV incentives that reward domestic production.   Hyundai confirmed that the production is a pilot operation, with full-scale production slated for later this month. The official opening celebration is scheduled for the first quarter of 2025.   Hyundai's factory in Georgia held an “employee-focused celebration” in early October.   The Korean carmaker began construction of the EV facility in October 2022, with a $5.5 billion investment, the largest economic development project the state has ever seen. Hyundai had previously stated that production would start in the first quarter of 2025.   The expedited production comes as the Korean automaker hopes to make its EVs qualify for tax credits under the Inflation Reduction Act, which passed in 2022 and offers up to $7,500 to EVs assembled in North America.    Ioniq 5s are the first EVs to be produced at the plant, with around seven different models expected to be produced.   Hyundai Motor recently decided to upgrade the facility to include a hybrid production line amid growing demand for hybrid vehicles instead of pure EVs.   The Georgia plant will have an annual production capacity of 300,000 units, which can later be increased to 500,000.   Source:https://koreajoongangdaily.joins.com/news/2024-10-08/business/industry/Ioniq-5-production-begins-early-at-Hyundais-55-billion-Georgia-facility/2150264

2024.10.11

[News Article] 정부, 이마트·신세계 손잡고 뷰티·푸드 수출 中企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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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이마트·신세계 손잡고 뷰티·푸드 수출 中企 지원 조선비즈 권유정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신세계디에프, 이마트와 함께 화장품(뷰티), 식품(푸드) 분야 우수 수출 중소기업을 선정해 지원한다. 중기부는 오는 10일부터 25일까지 ‘K-전략 품목 어워즈’ 참여 기업을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K-전략 품목은 한류 인기에 따라 글로벌 수요가 증가하는 분야로, 이번에는 화장품을 포함한 뷰티, 라면, 과자, 음료 등 푸드 분야로 지정됐다. 뷰티 분야에서는 신세계디에프와 협업을 통해 선정기업을 대상으로 신세계 면세점 팝업스토어 운영, 수출 전략 컨설팅, 온오프라인 홍보 등을 지원한다. 푸드 분야에서는 이마트와 함께 국내외 매장과 유통망 등을 활용한 수출 전략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중기부는 먼저 서면 평가를 통해 뷰티, 푸드 분야별 50개사씩 총 100개사를 선정한다. 이후 서면 평가 통과 기업을 대상으로 협력기업의 상품기획자(MD) 등이 참여하는 제품품평회를 거쳐 분야별 최종 15개사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다. 오는 12월 중에는 선정기업이 참여하는 K-전략 품목 어워즈를 개최해 소비자 대상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 행사와 함께 시상식을 진행한다. 참여 대상은 화장품, 미용기기, 식품 제품 등을 보유한 모든 중소기업으로 수출액 제한은 없다. 출처:https://biz.chosun.com/industry/business-venture/2024/10/09/ZXJHRU4QW5HALIPMRCRAEGKAKU/ 

2024.10.11

[News Article] 비자, '2024 MAMA 어워즈' 타이틀 스폰서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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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자, '2024 MAMA 어워즈' 타이틀 스폰서 참여   한국경제TV 장슬기 기자 - 비자(Visa)는 글로벌 대표 K-POP 시상식인 '2024 MAMA AWARDS'에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한다고 10일 밝혔다.   비자는 현지시간 기준 11월 21일 미국 LA 돌비씨어터, 11월 22~23일 일본 교세라 돔 오사카에서 진행되는 2024 MAMA AWARDS를 시작으로 2026년까지 3년 동안 독점 후원사로서 K-POP 시장 다변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그 동안 월드컵과 올림픽 등 스포츠 행사 중심으로 후원을 진행하던 비자가 음악계로 확장해 K-POP을 후원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비자가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하는 만큼 대상 부문이 비자의 타이틀과 함께 시상되며, 비자 브랜드 특별상이 신설될 예정이다.   비자는 CJ ENM과 함께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의 K-POP 팬들을 대상으로 선행 판매도 실시한다. 1차 선행 판매 티켓은 10월 15일부터 19일까지 응모할 수 있으며, 공식 티켓 구매 플랫폼에서 비자 브랜드 카드 또는 현금으로 구매할 수 있다.   또한 비자는 아태지역의 주요 카드사, 금융사와 함께 VIP 패키지를 구성해 전용 입장 트랙, 웰컴 키트, 한정 굿즈 및 프라이빗 이벤트 등 전 세계 K-POP 팬들에게 다채롭고 특별한 혜택의 상품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패트릭 스토리 비자 코리아 사장은 "한국과 아시아를 뛰어넘어 전 세계인들이 열광하는 K-POP의 가장 큰 축제인 MAMA AWARDS를 후원하게 돼 매우 기대되고 기쁘다"며 "비자는 전 세계 200여 개 국가의 결제를 처리하고 있는 디지털 결제 분야의 세계적 기업으로서, K-POP에서 나아가 전 세계 음악, 엔터테인먼트와 예술 산업의 결제 분야에서도 그 저변을 확대하고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101056255 

2024.10.11

[News Article] KT, Microsoft to debut Hangeul AI language model next y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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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icrosoft to debut Hangeul AI language model next year  By Jie Ye-eun, The Korea Herald - South Korean mobile carrier KT Corp. said Thursday it will team up with US tech giant Microsoft to develop a new artificial intelligence model tailored to the Korean language and culture within the first half of next year. KT CEO Kim Young-shub presented its vision at the event and announced the goal of jointly developing a Korea-specific AI and cloud model aligned with Microsoft’s objectives. “Microsoft is well aware of Korea's significance in the global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industry. … KT’s domestic status and aspects like evaluation, experience, competency and potential were likely taken into consideration,” Kim said in a press conference in Seoul. Under the five-year partnership agreement, the two firms plan to develop the AI model using GPT-4o and introduce a specialized model for industries such as the public sector and financial services based on the small language model known as Phi 3.5. The aim is to optimize data, laws, regulations, culture and language for domestic circumstances while applying trustworthy AI principles and processes throughout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process to expand the base for AI adoption in Korea. To achieve this, KT has secured data in various fields such as education, history and culture and has already begun the learning process. Additionally, KT plans to integrate Microsoft’s conversational AI Copilot into its services. Both companies are also working on jointly developing cloud services for the public and financial sectors that take Korean regulations and security into account, aiming for commercialization in the first quarter of next year. KT further plans to launch a new company specializing in AI transformation in the first quarter of next year to offer customized services to corporate clients and expand into the global market. Through this, KT aims to evolve into a total cloud operator that functions as both a cloud service provider and a managed service provider. KT and Microsoft also plan to jointly create an AI transformation strategic fund to expand the relevant ecosystem here. The telecom carrier chief believes that its cooperation with the US tech giant will strengthen its competitiveness as a comprehensive AI and IT firm and further help Korea make the leap to become a global hub for AI and cloud technology. "Our partnership with Microsoft is not just a technical collaboration, but a significant opportunity to expand the AI base in Korea and advance breakthrough innovations in all industries and daily life," Kim said. KT will also provide $450 million worth of network and data center infrastructure to Microsoft over the next 15 years as part of their partnership for AI, a regulatory filing showed the same day. Source: https://www.koreaherald.com/view.php?ud=20241010050563 

2024.10.11

[News Article] 페덱스, 신규 '수입 솔루션' 국내 공개…"수작업 단축, 업무 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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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덱스, 신규 '수입 솔루션' 국내 공개…"수작업 단축, 업무 효율↑" 머니투데이 강주헌 기자 - 글로벌 특송회사 페더럴 익스프레스 코퍼레이션(이하 페덱스)이 국제 무역의 복잡성을 해소하기 위해 첨단 기술을 활용한 'FedEx Import Tool'을 국내에 새롭게 선보인다고 10일 밝혔다. FedEx Import Tool은 수입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전체 수입 과정에 대한 투명성을 제공해 수입 업체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원스톱 자동화 솔루션이다. 해당 솔루션은 세관 서류 작성, 규제 준수와 같은 수작업을 단축할 수 있다. 페덱스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2024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수입 시장으로 예측됨에 따라 간소화된 세관 통관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라 보고 있다. 현재 한국, 호주, 일본, 대만에서 이용할 수 있고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뉴질랜드 등 다른 아태지역 시장으로 확대될 방침이다. FedEx Import Tool의 주요 기능은 크게 4가지로 구성된다. 먼저 통합 셀프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문서 관리와 배송 추적을 한 곳에서 처리해 배송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 수입 화물의 각 단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공하고 통관 절차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지연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사전 알림 서비스를 지원한다. 발송 후에는 최대 90일까지 배송 상태를 추적할 수 있는 상시 모니터링 기능도 제공된다. 박원빈 페덱스코리아 지사장은 "한국 이커머스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국내 중소기업들도 보다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국제 물류 솔루션을 요구하고 있다"며 "페덱스는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국내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무역의 복잡성을 쉽게 극복하고 기업이 자신들의 비즈니스 혁신과 고객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카왈 프리트 페덱스 아시아 태평양 지역 회장은 "비즈니스 확장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지금 FedEx Import Tool은 고객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시기적절한 솔루션"이라면서 "결과적으로 고객들은 운영의 다른 중요한 부분을 최적화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 사업 성장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101011261359905&type=2&sec=industry&pDepth2=Itotal 

2024.10.11

[News Article] LG Energy Solution wins 10-year battery supply deal from Merce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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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Energy Solution wins 10-year battery supply deal from Mercedes  By Moon Joon-hyun, The Korea Herald - LG Energy Solution has secured a major long-term contract to supply electric vehicle batteries to a key affiliate of Mercedes-Benz. The deal, announced Tuesday, primarily targets North America and other key markets, although the exact regions were not specified. Under the terms of the agreement, LG will provide 50.5 gigawatt-hours of EV batteries over 10 years, starting in 2028. While financial details of the deal remain undisclosed, industry analysts believe it likely reaches billions of dollars given the volume of batteries involved. This contract is particularly significant as it marks the first large-scale battery supply agreement LG has secured with a major European automaker beyond its existing ties with Tesla. Industry analysts believe LG’s next-generation 46 Series cylindrical batteries will be supplied in the deal. Representing a major leap forward in battery technology, these new cells are expected to significantly outperform the current 2170 battery model used in many EVs today. To meet the demands of this new contract, LG Energy Solution will produce these advanced batteries at a new factory currently being built in Arizona. This plant, which will focus solely on manufacturing cylindrical batteries like the 46 Series, is LG's second standalone factory in North America. Construction of the facility began in April, and once completed, the factory will have an annual production capacity of 36 GWh, enough to supply hundreds of thousands of EVs each year. The plant is expected to be fully operational by 2026, positioning LG to ramp up production well ahead of the 2028 contract start date with Mercedes-Benz. Although the Arizona plant will likely play a key role in fulfilling this deal, LG remains cautious about releasing too many specifics at this stage. “We are unable to confirm any additional details beyond what has been announced,” a company official said. Source: https://www.koreaherald.com/view.php?ud=20241008050470 

2024.10.11

[News Article] ​램리서치, 용인캠퍼스 개관… “삼성·SK하이닉스와 韓 반도체 생태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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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램리서치, 용인캠퍼스 개관… “삼성·SK하이닉스와 韓 반도체 생태계 강화”   조선비즈 전병수 기자 - “1989년 한국에 처음 진출해 아시아 최초로 최첨단 반도체 공정 연구개발(R&D) 센터를 설립하게 됐습니다. 용인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에 첫 발을 내디딘 글로벌 반도체 장비 기업이 된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팀 아처 램리서치 회장 및 최고경영자(CEO)가 8일 용인 기흥구에서 진행된 램리서치 용인 캠퍼스 오프닝 행사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팀 아처 회장을 비롯해 바히드 램리서치 바헤디 최고기술책임자(CTO), 박준홍 램리서치코리아 대표 등이 참여했다. 램리서치는 미국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네덜란드 ASML과 함께 세계 3대 반도체 장비 기업으로 꼽힌다. 지난해 램리서치의 연간 매출액은 143억달러(약 19조원) 로,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램리서치는 반도체 장비 시장 점유율 3위를 차지했다. 램리서치는 정부가 용인 등 경기 남부 일대에 조성하는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에 입주한 첫번째 글로벌 기업으로, 1989년 한국 지사를 설립했다. 현재 R&D부터 물류, 고객 서비스 및 제조 시설 전체를 용인과 오산, 화성, 평택 등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개관한 용인 캠퍼스는 램리서치의 글로벌 R&D 거점이 될 전망이다. 용인 캠퍼스는 축구장 4개 크기인 3만㎡(약 9000평) 규모로 램리서치의 아시아 최대 R&D 센터인 코리아테크놀로지센터가 들어서 있다. 박상욱 램리서치 전무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뿐만 아니라 글로벌 고객사의 반도체를 양산하는 제조 라인과 동등한 규모의 클린룸을 보유하고 있다”며 “300㎜ 웨이퍼를 고객사 생산 시설과 동일한 수준으로 제조할 수 있는 첨단 장비들이 24시간 가동되고 있는, 미국 지역 외에 있는 가장 큰 R&D 센터”라고 설명했다. 램리서치는 용인 캠퍼스를 통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기업과의 협업을 강화할 방침이다. 램리서치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웨이퍼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식각 장비 등을 공급하고 있다. 한국은 램리서치 연간 매출액의 19%를 차지하는 시장으로, 중국(42%)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다. 이날 축사를 전한 이종명 삼성전자 반도체 연구소 공정개발실장(부사장)은 “램리서치 용인 캠퍼스는 반도체 산업의 기술 발전과 인력 양성에 중요한 거점이 될 것”이라며 “삼성전자도 램리서치의 여정에 함께하겠다”고 했다. 차선용 SK하이닉스 미래기술연구원장(부사장)은 “램리서치와 SK하이닉스는 오랫동안 기술 성숙도 향상과 원가 경쟁력 강화, 사업 성공이라는 목표 아래 긴밀하게 협력해 왔다”며 “용인캠퍼스는 연구개발을 촉진하고 산업 생태계를 강화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램리서치는 인재 양성 계획도 발표했다. 램리서치는 이날 행사에서 성균관대학, 한국반도체산업협회와 ‘K-반도체 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정 협력 프로그램에 대한 양해각서 체결식’을 진행했다. 이번 협력으로 내년부터 1년 간의 시범 사업을 진행하고, 그 이후 확대 시행을 통해 학사 및 석·박사급 반도체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램리서치는 이번 프로그램에 램리서치가 개발한 ‘세미버스 솔루션’을 도입하겠다고 설명했다. 세미버스 솔루션은 최신 생산 시설을 구현한 디지털 트윈이다. 학생들은 3차원(D) 소프트웨어를 통해 가상의 생산 시설에 접속해 반도체 디자인 및 제조 공정 전반을 경험해 볼 수 있다. 최재붕 성균관대학 부총장은 “이번 프로그램으로 그동안 부족했던 반도체 설계 현장의 실습 경험을 제공해 실무 환경에 최적화된 인재 양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출처: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4/10/08/7PWULWHFQND5RIWWO3FP7KI64A/?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2024.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