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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 Aarticle] KT&G, 필립모리스와 15년 장기계약…전자담배 ‘릴’ 해외판매 공급

2023.01.31

KT&G, 필립모리스와 15 장기계약전자담배해외판매 공급

 

 

헤럴드경제 오연주 기자 - KT&G가 글로벌 메이저 담배기업인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과 15년 간의 장기계약을 맺고 차세대 전자담배 ‘릴(lil)’의 해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한다.  

 

KT&G와 PMI는 3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KT&G-PMI 글로벌 컬래버레이션’ 행사를 열고 전자담배 ‘릴’의 해외 판매를 위한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막대한 해외 유통 비용 절감 등 글로벌 성장 가속화에 실익이 크다는 판단 아래 독자노선 대신 PMI와 동맹을 택했다고 KT&G는 설명했다. 앞서 양사는 2020년 1월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릴의 본격적인 해외 진출과 유통망 확보에 나선 바 있다.  

 

이번 계약은 올해 1월 30일부터 2038년 1월 29일까지 15년간에 달하는 장기 파트너십이다. 이에 따라 KT&G는 전자담배 제품을 PMI에 지속 공급하고, PMI는 이를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 국가에서 판매할 수 있게 됐다. 대상 제품은 KT&G가 현재까지 국내에서 출시한 궐련형 전자담배인 ‘릴 솔리드’, ‘릴 하이브리드’, ‘릴 에이블’ 등의 디바이스와 전용스틱 ‘핏’, ‘믹스’, ‘에임’ 등이며, 향후 출시될 혁신적인 제품들도 포함된다.  

 

특히 양사는 전자담배 전용스틱 등에 대한 최소 구매수량 기준을 통해 사업의 안정성을 더했으며, 3년 주기로 실적을 검토해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또, PMI는 계약 초기인 2023년부터 2025년까지 최소 160억개비의 판매를 보증한다.  

 

KT&G는 자체적으로 향후 15년 간 해외 NGP(전자담배) 사업에서 연평균 매출 성장률 20.6%, 연평균 스틱매출수량 성장률 24.0%를 추정하고 있다. PMI의 상업화 역량과 유통 인프라를 추가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돼, 재무적인 효율성을 강화하고, 자원 절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KT&G는 기대하고 있다.  

 

2017년 첫선을 보인 릴은 지난해 국내 전자담배 시장에서 점유율 선두를 기록한 제품이다. 2020년 1월 맺은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는 릴을 일본 등 3개국에 첫 출시했다. 이후 이탈리아, 그리스 등 유럽 주요국은 물론 중앙아시아, 중앙아메리카 권역으로 해외진출의 외연을 넓혀 글로벌 31개국 진출을 달성했다.  

 

백복인 KT&G 사장은 “PMI와 전략적 제휴 고도화를 통해 KT&G 전자담배 제품의 글로벌 경쟁력을 한 차원 더 높이고, 안정적인 해외사업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며 “NGP 글로벌 톱티어(Top-tier) 기업으로 조기 도약하기 위해 월드클래스 수준의 역량 확보에 힘쓰고, 차세대 담배시장을 선도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PMI 역시 전자담배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PMI가 지향하는 '연기없는 미래'를 더욱 빠르게 실현시킬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야첵 올자크 PMI CEO는 “양사의 비연소 담배 제품이 서로 상호보완하는 역할을 하면서 더 다양한 소비자에게 혁신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이번 계약은 전 세계 약 10억명의 흡연자를 위해 더 나은 대안을 제공하려는 양사의 노력을 명확히 보여주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6/0002096349?sid=101